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미래 생명농업을 만들어가는 서천군농업기술원!!

영농교재

농업정보 영농교재

당면영농 지도자료 26호 글의 상세내용

『 당면영농 지도자료 26호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당면영농 지도자료 26호
부서명 서천 등록일 2010-07-13 조회 2681
첨부  

 

당면영농 지도자료

2010년  7월 12일

친환경기술과 -26호

                                   【1. 기후 현황】

 

                                                    (6. 15~ 7. 11)

연 도

기    온 (°C)

강우량

(mm)

일조시간

(hr) 

평균기온

최고평균

최저평균

2010년 

24.2

28.4

21.0

107.5

125.3

07~09 평균

24.0

28.0

21.0

184.0

116.0

2009년

23.8

28.3

20.2

234.5

138.1

 극최고기온 : 33.5℃(6.25)

 극최저기온 : 17.4℃(6.24)

○ 평균기온은 전년대 0.4℃, 3년평균대 0.2℃ 높음.

○ 최고기온평균은 전년대 0.1℃, 3년평균대 0.4℃ 높음.

○ 최저기온평균은 전년대 0.8℃ 높고, 3년평균과는 비슷한 수준.

○ 강우량은 전년대 127.0mm, 3년평균대 76.5mm 적음.

○ 일조시간은 전년대 13.2시간이 적고, 3년평균대 9.3시간이 많음.

평균기온, 최고기온평균 전년 및 3년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며 최저기온평균은 비슷한수준.

※  6월중/하순 및 7월초의 강우량은 적은 수준이며 일조시간은 전년보다는 적으나 및 3년평균      보다는 늘어남.

기상 예보

1. 기온

○ 평년(19~26℃)과 비슷하겠으나, 고온현상이 나타날 때 있겠음.

○ 7월 상순과 하순에는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중순은 높겠음.

2. 강수량

○ 평년(154~345㎜)보다 많겠으며,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오겠음.

○ 7월 상·중순에는 평년보다 많겠고, 하순에는 비슷하겠음.

3. 전망

7월 상순은 저기압의 영향을 자주 받아 흐린 날이 많겠으며,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오겠음.

○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음.

○ 중순에는 고온현상이 나타나고, 많은 비가 올 때가 있겠음.

○ 하순에는 구름 끼는 날이 많겠으며,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음.


【2. 작물관리 요령】

 

〈본 논 관리〉

○ 이삭이 생기고 자라는 시기에 있는 논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논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한다.

○ 이삭거름은 이삭패기 전 25일경에(어린이삭 길이가 1~1.5㎜ 일 때) 주도록 하고 이음거름은 주지 않도록 한다.

○ 이삭거름으로 질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게 되면 벼가 쓰러지기 쉽고, 병해충이 많아지며, 쌀의 품질도 나빠지게 되므로 맞춤형 비료를 시용하여야 합니다.

○ 맞춤형 비료는 토양에 맞도록 설계된 비료이므로 10a에 15kg을 사용하고, 맞춤형비료를  시용하지 않은 농가에서는 전용복합비료(18-0-18)를 10a에 11~12㎏을 주도록 합니다.

○ 벼 잎이 짙은 녹색을 띠거나 잎도열병이 발생한 논, 냉해가 우려되는 지역은 질소비료는  주지 말고 칼리비료는 반드시 주어야 합니다.

○ 피 등 잡초가 많이 난 논은 약제 방제가 어려운 시기이므로 이삭 패기 전에 뽑아 주어야 합니다.

○ 탑라이스 매뉴얼 재배시 이삭거름 시용량은 질소비료 1.4kg/10a (N-K복비 7.8kg/10a) 기준으로 주며 토양분석과 엽분석을 통한 시비처방에 따라 시비한다.

〈병해충 방제〉

□ 잎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 예보

○ 잎도열병은 앞으로 비가 자주 내리면 거름기가 많은 논에서 발생 우려

   ☞ 도열병에 약한 품종과 잎 색이 짙은 논은 적용약제로 1회 방제

○ 잎집무늬마름병은 웃자라고 분얼이 많은 논에서 발생

   ☞ 볏대 아래 부위를 잘 살펴보아 병무늬가 보이면 살충제와 동시 방제

□ 흰잎마름병 : 예보

○ 집중호우나 태풍 전후 침수지역, 물도랑(용·배수로) 주변 상습지역, 질소과다 포장은 예방 위주로 방제

   ☞ 농약 희석제는 논 주위의 오염된 물을 사용하지 말고 우물물이나 상수도물 등 깨끗한 물 사용

   ☞ 발생상습지는 질소비료를 적게 주고 적용약제를 이용하여 사전방제

□ 멸강나방 : 예보

○ 멸강나방은 중국에서 날아와 발생하는 돌발해충으로 풀숲, 사료작물(옥수수, 수단그라스) 등에서 발생하여 벼 잎을 갉아먹어 피해를 주고 있음

☞ 기주식물이 있는 곳을 잘 살펴보아 유충이 발견되면 즉시 적용약제로 방제


콩․옥수수

 

○ 잎줄기가 무성한 콩은 본엽이 5~7매 나왔을 때 순을 잘라 주고 논에 심은 콩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옥수수 조명나방이 발생된 포장은 적기에 방제토록 하고 단옥수수는 이삭에 수염이 나온 후 25일 전후에 수확하여 품질을 높이도록 한다.


고추

 

○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아 고추의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총채벌레 등의 발생이 많으므 로 방제 위주로 병해충을 방제토록 한다.

○ 태풍 등 강한 비바람으로 인하여 상처가 날 경우 병해가 감염될 우려가 많으므로 예방  위주로 살균제를 뿌리도록 한다.

○ 침수가 되었거나 과습한 포장에서는 역병, 탄저병 등의 병해가 발생되기 쉬우므로 예방 위주로 적용 약제를 살포토록 하고, 예찰정보 등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 붉은 고추는 가능한 일찍 수확하여 다음에 열리는 고추가 잘 자라도록 해 주고 웃거름은 35~40일 간격으로 알맞은 양을 주도록 한다.

○ 장마기간 중에 붉은 고추를 건조할 때는 건조기를 이용하면 희아리도 적고 상품성도 높아진다.


수박․참외

 

○ 수박, 참외 등은 비가 계속해서 오면 당도가 낮아 품질이 떨어지므로, 가능한 뿌리부분 에 빗물이 오랫동안 머물러 있지 않도록 물빠짐을 좋게 해준다.

○ 수박 잎이나 줄기, 신문지 등으로 수박과실을 가려주어 피수박을 방지한다.

○ 세력이 너무 강하여 웃자라게 되면 통풍이 불량해 병 발생이 많아지게 되므로 알맞은 초세가 유지되도록 한다.

○ 비가 자주 내린 뒤에는 덩굴마름병, 탄저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예방 위주로 적용 약제를 뿌려 주도록 한다.

시설채소

 

○ 여름철 시설재배를 하지 않는 곳은 연작장해 방지를 위한 토양소독 실시.

○ 낮동안 시설 내부 온도가 30℃가 넘지 않도록 환기에 주의한다.

○ 시설 연장재배 작물에서 담배가루이 발생에 호적한 기상조건이 되면서 금후 담배가루이 피해가 우려되므로 수시 예찰을 하여 적용약제로 병원균의 발생밀도를 줄이도록 한다.

○ 태풍이나 강한 바람에 대비하여 시설물을 안전하게 관리한다.

〈채소 병해충 발생정보〉

□ 고추 역병·탄저병 : 주의보

○ 역병은 장마기간 중 배수가 잘 되지 않는 지역이나 두둑이 높지 않은 포장에서 급격히 번질 우려가 있음.

  ☞ 상습지에서 발생이 심하므로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고 병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은 땅 닿는 부분까지 약액이 충분히 묻도록 예방위주 살포.

○ 탄저병은 기온이 높아지면 병 발생이 번질 것으로 예상.

  ☞ 발생 초기에 예방위주로 적용약제 살포.


6

과수

 

〈과원관리〉

○ 집중 강우시 침관수 되지 않도록 배수로의 풀 및 메워진 흙을 제거하여 주고 붕괴 위험이 있는 배수로는 정비하여 주며, 토양유실 우려가 있는 과원에서는 짚, 산야초, PP필름 등 피복재 등으로 피복하도록 한다.

○ 과실이 커짐에 따라 늘어지는 가지는 받침대로 받쳐 주거나 끈 등으로 덕 등에 가지를 매달아 주어 바람에 의한 낙과를 방지 해 주도록 한다.

○ 수확기 과실의 조류 피해 방지를 위해 방조망을 설치할 경우에는 조류가 들어갈 틈이 없도록 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산과 인접한 과수원일수록 조류나 멧돼지, 고라니 등의 피해가 많은 경향이 있으므로 서둘러 피해방지 시설을 설치하도록 한다.

〈과실 수확 출하〉

○ 자두, 조생종 복숭아 등은 하루 중 시원할 때 익은 과실만 2~3차례에 걸쳐 나누어서 수확하도록 하며, 특히 복숭아는 눌리거나 부딪치면 잘 물러져 상품성이 저하되므로 취급에 주의하여야 한다.

○ 비가 올 때 수확을 하면 과실의 당도가 떨어지므로 가능한 비가 그치고 2~3일 지나서  수확하도록 하고, 소비자의 기호에 맞도록 포장의 크기를 다양하게 하여 출하하도록 한다.


느타리버섯

 

○ 느타리버섯의 연작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병해충 전염원의 서식처를 없애 준다.

○ 푸른곰팡이병은 재배사 주위에 병원균 밀도가 높고 페면·볏짚내의 수분이 많거나 부족하여 이상발효가 되거나 습도조절이 적절치 못할 때 많이 발생되므로 배지의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참깨․땅콩

 

○ 집중호우로 습해를 받아 생육이 부진한 참깨, 땅콩은 병해충을 방제하고 요소 엽면시비를 해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 장마철 발생하기 쉬운 참깨의 역병, 시들음병, 잎마름병 등은 적용 약제를 섞어 동시에 방제토록 하되, 여러 가지 농약(3종)을 섞어 사용할 때는 농약혼용가부표를 지키고 영양제의 혼용은 금하도록 한다.


축산

 

〈가축 사양관리〉

○ 여름철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축사와 운동장, 초지 및 사료포의 배수로를 정비하고, 쇠파리나 모기, 진드기 등 외부기생충의 방제를 위해 축사 주변이나 퇴비장 주변의 물웅덩이와 잡초를 제거하고 살충제를 뿌려서 해충의 서식처를 없애도록 한다.

○ 사료 보관 장소는 온도와 습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빗물과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며, 사료를 너무 높게 쌓아 두면 변질되거나 곰팡이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 젖소 사육 농가는 우유 처리실을 깨끗이 청소하여 항상 청결함을 유지해주고, 착유기 관리를 잘하여 우유의 품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 어미돼지는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해야 하므로 급수기의 물 나오는 양을 수시로 점검하고, 특히 젖을 먹이는 어미돼지는 사료통에 물을 직접 부어 주도록 한다.

○ 닭의 사육 밀도는 육질에 많은 영향을 주므로 적정 사육 밀도를 유지해 주어야 하는데 육계는 무창계사의 경우 39kg/㎡, 개방식계사(강제환기)의 경우 39kg/㎡가 적당하며 토종닭은 육계 소요면적 기준을 적용하여 사육하도록 한다.

〈초지 사료작물 관리〉

○ 여름철에는 목초를 짧게 남기고 수확하면 땅바닥이 햇볕에 노출되어 뿌리의 활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목초 그루터기의 높이를 10~15㎝ 정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담근먹이용 옥수수와 수수류 등 사료작물은 태풍이나 호우 등으로 인한 피해를 받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철저히 하고, 옥수수는 담근먹이 조제적기가 황숙기로 암이삭에서 수염이 나온 후 40~45일 정도가 지난 시기이므로 작업 적기를 잘 관찰하여 최적의 담근먹이를 만들도록 한다.

○ 잦은 비바람으로 쓰러진 옥수수와 수수류는 수확 작업이 가능하면 빨리 베어서 품질 저하와 수량 감소를 방지한다.

〈가축 질병예방〉

○ 장마기간 축사는 충분한 환기를 시키고 분뇨를 제거하여 적정습도를 유지하고 유해가스를 줄여 준다.

○ 장마철 축사 소독은 소독약의 효력 작용시간(10~30분), 희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비가 오기 이전에 완료토록 한다. 비가 올 때에는 축사내부를 중점적으로 소독하고 비가 그친 후에는 축사안팎과 분뇨처리장 주변을 소독한다.

○ 고온에 의한 가축의 기립불능증 및 열사병 등의 예방을 위하여 선풍기를 이용 시원한 바람을 불어주거나 머리 등에 시원한 물을 분무하여 체온을 내려주고, 축사 안으로 햇빛이 직접 들어오지 않도록 축사지붕에 그늘막이나 환풍기를 설치하여 체감온도를 내려주도록 한다.

○ 외기 온도 상승에 따라 모기, 파리 등에 의한 피해를 보게 되므로 축사 주변 물웅덩이를 제거하고, 살충제를 살포하며, 분뇨는 발효제를 첨가하여 충분히 발효시켜 발효열에 의한 살충을 하고, 밤에는 모기퇴치전구, 살충등을 이용하여 해충의 접근을 막는다.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영농교재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농업지도과
연락처 :
041-950-6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