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우울증 글의 상세내용

『 우울증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우울증
부서명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등록일 2012-01-25 조회 1911
첨부 jpg 파일명 : 우울이미지.jpg 우울이미지.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83656&fileSn=0 우울이미지.jpg

 
우울증


원인은 어떻게 되나요?
우울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과 충격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사회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신경계 또는 내분비계의 이상과 같은 생물학적인 요인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으로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이상을 비롯한 다양한 신체적 이상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요인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함으로써, 우울한 기분을 바꿔주게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
우울증이 있는 부모나 형제, 친척이 있다면, 자신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일반인에 비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병 자체가 유전되는 것은 아니므로 우울증환자 가족이 모두 우울증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사건과 환경적 스트레스 요인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이별, 외로움, 실직, 경제적인 걱정 등의 생활사건은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신체질환
갑상선, 뇌졸중, 고혈압, 암, 당뇨병 등의 질환은 우울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우울증이 신체질환을 발생시키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서적으로 기분이 처지거나 우울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이 첫 증상입니다. 대개의 경우 자신감이나 의욕이 없고 쉽게 피곤해져 평소 해오던 일도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잠들기 어렵고 잠이 들어도 자다가 자주 깨거나, 평소보다 일찍 일어나게 되며, 잠을 자긴 자도 아침에 일어나면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이전과 달리 생활에서 재미나 즐거움도 없고 사람을 만나는 것도 싫어집니다. 또한 매사를 짐이 되는 것처럼 여기며 평소 해오던 직업까지도 포기하려고 합니다.

몸이 여기저기 아프고 소화도 안 되고 어지럽다고 느끼는 등 여러 가지 몸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병원에 가서 검사해도 뚜렷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무기력감, 세상에 나만 외따로 떨어져 혼자만 남겨져 있는 것 같은 느낌, 분노와 공격의 감정, 심한 죄책감, 스스로를 징벌 하려는 욕구 또는 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해를 하는 수가 있습니다. 정신병적 양상까지 생기게 되면 의심이나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게 되어 망상이나 환청이나 환시 같은 환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10%에서 이런 정신병적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심한 혼란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식욕이 줄거나 체중이 감소합니다. 반대로 식욕이 늘거나 체중이 불기도 합니다.
생각이나 행동이 느려지고 머리도 잘 안 돌아가는 느낌이 듭니다. 반대로 불안하고 초조하여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 자꾸만 집안을 왔다갔다 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성적욕구가 감소되며 성기능도 저하됩니다.
이상의 증상들이 너무 견디기 힘들어서, 죽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며, 심하면 자살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치료가 잘 되는 질환이며 치료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70-80%의 환자는 호전될 수 있으며 증상의 지속기간도 3개월 이내로 짧아집니다. 특히,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치료효과가 좋으며, 이 두 방법을 병행할 경우에 더 큰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항우울제 치료는 경제적이고, 매우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항우울제는 습관성이 없는 약으로 이미 몸에서 생성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어서 뇌 기능의 조화를 찾아주는 것이므로 안전합니다. 이들 약물을 복용할 때는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히 조절하며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약물의 효과는 2주가 넘어야 나타나며 충분한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3주 이상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우울한 기분이 좋아진 후에도 충분한 치료를 하여야 재발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정신치료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우선이지만, 우울증이 내적 갈등이나 성격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생각하여 보면 정신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는 의사와의 면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도록 도와줍니다.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우울증을 유발한 스트레스 요인을 밝혀내어 그것을 다루게 됩니다.
정신치료는 정신과 의사와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행동치료, 인지치료, 대인관계치료 등 여러 가지 정신치료법이 있습니다.

 

글 : 경기도 광역정신보건센터
그림 : 네이버 """""""""""""""""""""""""""""""" 우울"""""""""""""""""""""""""""""""" 이미지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