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자살 유전자 찾았다! 글의 상세내용

『 자살 유전자 찾았다!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자살 유전자 찾았다!
부서명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등록일 2011-06-24 조회 1895
첨부 jpg 파일명 : a.jpg a.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83620&fileSn=0 a.jpg

 
<기사> 자살유전자 찾았다.
 
‘자살 유전자’ 찾았다
美윌로우어 “조울증 환자서 발견”
자살을 부추기는 변이유전자가 발견됐다.
29일(현지시간) 미국의 의학뉴스 매체인 메디컬 뉴스 투에이에 따르면 미국 존스홉킨스대 의대 정신의학·행동과학 교수 버지니아 윌로우어 박사는 조울증 환자의 자살기도 위험을 높이는 변이유전자가 제2번 염색체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조울증은 양극성 장애라고 불리는 것으로,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울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가리킨다.
 
윌로우어 박사는 자살을 기도한 적이 있는 조울증 환자 1201명과 자살을 기도한 일이 없는 조울증 환자 1497명의 DNA를 분석한 결과, ACP1 유전자 두 쌍 가운데 하나가 변이된 사람이 자살을 기도할 위험이 1.4배, 두 쌍 모두 변이된 사람이 3배 정도 각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유전자는 ACP1 단백질을 만드는 역할을 하지만 유전자가 변이된 사람은 ACP1단백질이 정상수치보다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 단백질은 자살행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인 리튬과 같은 생물학적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윌로우어 박사는 말했다. 그는 자살충동 변이유전자의 발견이 자살행동을 억제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의학전문지 ‘분자 정신의학’ 최신호에 발표됐다.
 
 
"서울신문에서 발췌" 박찬구기자 
  
 
글 : 아산시 정신보건센터
 
그림 : 네이버 ‘자살’ 이미지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