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건강관리상식

열린공간 건강관리상식

치과치료 후 유지관리가 치아 건강 좌우 글의 상세내용

『 치과치료 후 유지관리가 치아 건강 좌우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 부서명 , 등록일 , 조회 , 첨부 ,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치과치료 후 유지관리가 치아 건강 좌우
부서명 보건소 등록일 2013-04-03 조회 4290
첨부 jpg 파일명 : beauty_100219_img_01.jpg beauty_100219_img_01.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83710&fileSn=0 beauty_100219_img_01.jpg jpg 파일명 : 1_2a_10_CF_1DYjl_9ZfK_3_7.jpg 1_2a_10_CF_1DYjl_9ZfK_3_7.jpg 바로보기
?atchFileId=FILE_000000000083710&fileSn=1 1_2a_10_CF_1DYjl_9ZfK_3_7.jpg

치과치료 후 유지관리가 치아 건강 좌우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나머지 반은 그 이후에 이뤄진다. 치과치료 역시 치료의 시작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유지 관리이다. 간단한 주의와 검진만으로도 보다 건강한 치아와 상쾌한 구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 티엠케이 압구정치과 정유미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치아교정
치아교정은 장치를 떼는 순간부터 재발이 시작된다. 원래부터 치아는 안쪽으로 움직이는 성향을 지니고 있어, 모든 치아가 앞니 방향으로 이동한다. 그래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치아의 삐뚤거림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자연치열도 시간이 지나면 불규칙해지는데 치아교정을 해서 치아를 반듯이 펼쳐놓으면 이런 성향이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소위 재발된 것이 눈에 띌 수밖에 없는 이치다.

그래서 교정장치를 떼는 날부터 이제 진짜 교정 시작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위해 치아교정 치료 후 반드시 고정성 유지장치, 밤에 부가적으로 낄 수 있는 가철성(뺏다 꼈다 탈착이 가능한) 유지장치를 권하기도 한다.

교정이 끝나는 날부턴 더욱 유지에 힘쓰고 치료를 받은 치과에 1~2년마다 들러 꼭 정기검진를 받도록 한다.

임플란트
임플란트 역시 반영구적인 치아대체물이다. 한번 임플란트 식립 후, 골유착이 충분히 일어났다면 소위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실제로 임플란트는 단 1-2mm만 골유착이 돼있어도 억지로 빼지 않는 한, 빠지진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식립 후 1~2년, 특히 보철을 마무리 한 이후의 예후가 임플란트의 남은 예후를 결정짓는다.

만약 임플란트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 아무 무리 없이 보철치료를 했으나, 그 이후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기거나 부러진다면 원인은 지속적인 주의와 관리를 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무리 튼튼한 임플란트일지라도 건강한 자연치아처럼 단단한 음식을 먹게 되면, 부러지거나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치료 이후에도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기간을 늘려가면서 반드시 검진을 받는다.

신경치료 및 보철치료
신경치료와 보철치료 후에는 반드시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자연치아를 살리기 위해 최상의 치료를 했는데도 단기간에 염증이나 다른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치과를 찾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수년이 지나고 나서야 치과를 다시 찾는 경우가 많다.

신경치료 이후에 다시 재치료를 할 시기를 놓쳤다면 다음 단계는 바로 발치(치아를 뺌) 단계다. 보철치료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난 보철을 제거해보면 이미 속에서 충치가 진행돼 더 이상 치아를 살릴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최소 2년 주기로 검진을 받기를 권한다.

치아성형
급속교정이라고 불리는 치아성형이나 라미네이트 치료도 마찬가지다. 보철 치료의 하나이기 때문에 반드시 주기적인 치석제거(스케일링)와 잇몸치료로 건강한 구강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면, 잇몸병이나 치주질환의 원인이 된다. 6개월~1년에 한 번은 정기 검진을 받기를 권한다.

정유미 원장은 "치료 전후에 이갈이나 이 악물기 등 구강악습관이 없는지 체크하고 치과의사가 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나이트가드나 라미네이트나 치아성형 전용 보호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이진영 의학 전문기자

목록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보건소_건강관리상식 의 이전글과 다음글을 보여주는 설명하는 표입니다.

이전
다음

담당부서 :
보건행정과
연락처 :
041-950-6705